2012년 2월 27일 월요일

맥(OS X)에서 오디오 장치 설정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맥(Mac OS X)에 연결한 경우 기본적인 설정을 거쳐야 사운드 입/출력 장치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장치를 연결하고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됩니다. 그런데 CoreAudio 호환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별도의 드라이버가 없어도 OS X에서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이 설명의 예에서 보이는 AudioFire2도 별도의 드라이버 없이 자동으로 인식되더군요.

(드라이버를 설치 한 후) 장치가 인식되면 설정을 엽니다.


'사운드' 항목이 보입니다. 클릭합니다.


'사운드 효과를 다음으로 재생' 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원하는 장치로 설정합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녹음 전용으로만 쓸 것이라면 원래 사용하던 설정으로 놔두면 됩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출력용으로 사용하게 되면 기본 사운드 출력기는 동작하지 않으며, 소리를 듣기 위해서 맥에 연결되어 있던 스피커를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연결해야 됩니다.

상단의 탭을 보면 '사운드 효과', '출력', '입력' 세 가지 탭이 보입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녹음을 하려면 '입력' 탭을 클릭해서 장치를 설정해 줘야 합니다. '입력' 탭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사운드를 입력할 장비 선택' 에서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선택합니다. 선택하면 녹음용으로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게 됩니다.

하단에 '소리 끔' 체크박스랑 출력 음량 조절 부분이 흐리게 비활성화 되어 있는데 AudioFire2의 단점으로 볼륨조절기능이 없어서 그렇습니다. 다른 장치에는 활성활 될 지도 모릅니다.

위 설정으로 내장 마이크를 사용하지 못 하느냐는 걱정은 할 필요 없습니다. 맥의 내장 마이크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는 마이크 장치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이상의 설정은 CoreAudio 호환 장치의 경우에만 해당 할 수 있습니다. 전용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제품은 매뉴얼을 참고 바랍니다.

물론 DAW에서도 녹음용 장치를 선택하는 기능도 있을 수도 있습니다. 로직의 경우는 입력장치를 따로 선택할 수 있어서 별도로 이렇게 설정해 주지 않아도 고를 수 있더군요. 단지 위 설정을 해 두면 DAW에서 위 설정된 장치를 기본 녹음 장치로 찾게 됩니다.


ps. 갑자기 포스팅에서 존칭을 쓰기 시작한 점은 신경쓰지 마시길 마랍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