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22일 수요일

KORG M50 콤비/프로그램 선택 인터페이스

KORG M50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콤비 모드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 모드의 패치(Patch - 악기 및 악기 설정)는 엄청나게 많다. 기본적으로 4개 이상의 뱅크로 분류되어 있다 보니 만약 순서대로 찾는다면 열 받게 할 정도로 많다.

...

현대적인 신디사이저라면 당연하겠지만, M50은 악기를 선택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M50 특유의 터치스크린을 활용하면 더욱 간단하다. 여기서는 터치스크린을 이용해 악기를 찾는 인터페이스 위주로 소개한다.

프로그램 모드의 스크린을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콤비모드도 인터페이스는 동일하다.


프로그램 모드 기본 화면이다. 파란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부분이 프로그램을 선택 할 수 있는 2가지 인터페이스이다. 상단의 Category가 적혀있는 부분은 악기종류 별 카테고리 버튼, 좌측 상단의 '>' 모양이 표시된 동그란 버튼은 뱅크별 패치 선택 버튼이다.

일단 카테고리 버튼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화면만 봐도 알 수 있다. 좌/우측에 악기별 카테고리가 표시되어 있다. 이 카테고리를 누르면 해당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패치 리스트가 중간에 나타나고 원하는 패치를 터치로 선택하고 OK버튼만 누르면 된다. OK버튼을 누르기 전에도 건반을 누르면 선택되어 있는 프로그램의 소리를 들을 수 있으니 건반을 눌러보며 원하는 악기를 찾은 뒤 OK를 터치하면 된다.

뱅크별 패치 선택 버튼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 경우 좌측에 카테고리 대신 뱅크가 표시된다. 물론 가운데에는 뱅크 별 패치 리스트가 뜬다. 어차피 사용법은 똑같다.

이 화면이 아닌 프로그램모드 기본 화면에서 터치 스크린 좌측에 달린 버튼을 이용해서 패치를 고를 수도 있다. 혹은 돌리는 버튼 (이름이 뭐지? ;;) 이나 숫자버튼으로 직접 번호를 입력해서도 고를 수 있다. 번호를 직접 입력하는 것은 악기의 번호를 기억하고 있을 때나 가능한 이야기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뱅크별 악기 선택이나 패치 선택 버튼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악기 종류 별 카테고리] 선택을 활용한다. 뱅크 내부에는 뱅크 특성에 따라 악기가 분류되어 있어서 악기 정류 순서에 대해 파악하고 있어야 원하는 패치를 선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솔직히 M50의 하드웨어 버튼들은 키감이 너무 딱딱하다. 누르기 귀찮다... ㅠㅠ)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콤비모드도 인터페이스는 동일하다. 단지 악기가 아닌 콤비 프로그램 그룹으로 묶여져 있어서 카테고리 이름이 다르다는 것 정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