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5일 토요일

UR28M 루프백(Loopback) 사용법

UR28M 에서 제공되는 루프백(Loopback) 이라는 기능은 인터넷 방송이나 데스크탑 녹화(스크린캐스트, 스크립캡쳐 등) 시 시스템의 소리와 마이크 등의 소리를 한번에 녹음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퀵타임 등 대부분의 데스크탑 녹화 프로그램은 시스템을 통해 나가는 소리를 녹음 할 수가 없습니다. 이는 성능을 위해 녹음 할 수 있는 입력을 안만들어둔 OS의 제한 때문이지요. 특수한 녹화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시스템의 사운드를 캡쳐 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루프백이나 스테레오믹스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오디오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면 시스템에서 나오는 소리, 예를 들어 iTunes로 플레이 중인 음악이나 게임 플레이 시 나오는 소리 등을 녹음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소프트웨어로는 Soundflower 같은 것을 이용 할 수 있겠지만, 이번 글은 UR28M의 루프백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참고로 steinberg 사의 UR 오디오인터페이스 시리즈는 대체로 비슷한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펌웨어(Firmware) 버전 체크

루프백 기능은 펌웨어 버전 2.0 부터 생겼습니다. 따라서 현재 설치된 펌웨어 버전을 확인해서 2.0 미만일 경우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펌웨어 다운로드는 steinberg 홈페이지의 Support - Download 메뉴를 통해 Hardware 섹션에서 사용 중인 제품을 선택하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가급적이면 컨트롤 툴박스와 펌웨어는 최신의 버전 혹은 동일한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가장 최신 버전은 툴박스와 펌웨어 둘 다 2.10 버전입니다.

루프백 켜기

dspMixFx를 실행시켜서 톱니바퀴 탭(설정 창)을 보면 루프백 체크박스를 볼 수 있습니다.
루브팩(LOOPBACK) 체크박스를 활성화 시키면 이제 루프백 기능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녹화

여기서는 맥(OS X)의 퀵타임 플레이어(Quicktime Player)를 이용해 화면 기록(스크린 캡쳐)을 쓸 경우를 다룹니다. 퀵타임 플레이어를 켜고 파일 메뉴에서 '새로운 화면 기록' 을 선택합니다.

이후 뜨는 레코딩 창에서 우측 삼각형 버튼을 클릭해서 사운드 입력을 UR28M으로 잡습니다.


이제 설정은 완료입니다. 레코딩을 시작하기 전에 시스템에서 소리를 발생시켜 봅니다. 예를 들어 iTunes를 켜고 아무 노래나 플레이 시켜보면 되겠지요.
루프백이 동작하면 위와 같이 화면기록 창의 하단에 미터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표시된다면 설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남은 일은 레코딩 버튼을 눌러서 녹화를 시작하는 것이지요.

DAW에서 시스템 사운드 녹음하기

설정에 따라 다를수도 있습니다. 제 경우 위의 UR28M dspMixFx 스크린샷에서도 확인 할 수 있는데, 인풋 미터 세팅을 인풋 3, 4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하지만 크게 관련이 없겠네요.

어쨌든 앞서 본 것 처럼 루프백을 켜 두면 입력 1, 2로 시그널이 들어옵니다.  그냥 오디오 트랙의 입력을 1, 2 스테레오로 만들어서 녹음하면 됩니다.

그런데 인풋 3, 4로 루프백 시그널을 바꾸는 방법은 잘 모르겠네요.

정리

간단히 정리하자면
  1. dspMixFx 에서 LOOPBACK 활성화
  2. 레코딩 프로그래밍에서 입력을 steinberg UR28M (혹은 입력 1, 2) 으로 설정 
  3. 레코딩 시작
같은 순입니다.

대부분의 데스크탑 녹화 프로그램의 경우 입력을 설정 할 수 있으므로 어렵지 않게 설정이 가능할 것입니다.

참고사항

대부분의 루프백이나 스테레오믹스를 지원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에서는 꼭 필요할때만 루프백 기능을 켜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아마도 일반 멀티트랙 레코딩 작업 시 루프백을 켜면 레이턴시가 달라지기 때문이라 예상됩니다.


위 그림은 UR28M 매뉴얼의 시그널 플로우 설명페이지의 그림입니다. 여기서 루프백(LOOPBACK)의 Off/On 상태 시 시그널 플로우가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충 상상해보면 루프백이 켜져 있으면 출력으로 나가야 된 시그널을 USB를 통해 특정 입력(위에서는 DAW Input)으로 보내고, 실제로 소리를 듣기 위해 다시 입력된 시그널을 OUTPUT으로 보내는 2차 순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당연히 레이턴시가 늘어나게 되겠지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Soundflower 사용법
[관련글] Steinberg UR28M 오디오 인터페이스 초간단 리뷰

댓글 2개:

  1. dspMixFx는 어디서 다운 받을수있나요?

    답글삭제
  2. Tools에 펌웨어를 빼고 필요한 건 다 있습니다. https://www.steinberg.net/index.php?id=downloads_ur28m&L=1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