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8일 화요일

[Logic] 믹서 채널 정렬 및 AUX 채널 오토메이션

로직 프로 X의 믹서(단축키 X)는 기본적으로 채널의 위치를 바꿀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이는 트랙의 순서와 동일하게 맞추기 위해서 제한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믹싱 과정에서 여러 채널을 모아줄 Send 채널 혹은 AUX 채널을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 AUX Bus 채널을 원하는 위치로 배치 할 수 없기 때문에 가끔 마음에 안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믹서의 채널 순서를 바꾸는 건 불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정확히 이야기해서 트랙의 순서가 곧 믹서의 순서이니 AUX Bus 채널용 트랙을 만들면 해결됩니다. 아래 영상은 그 방법을 녹화한 것입니다.


영상을 보기 싫으신 분들을 위해 별도로 정리해 봅니다.

믹서 채널 재배치하기 - Using Environments Mixer Layer

우선 아래와 같은 채널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REV와 MASTER로 표기한 채널이 AUX 채널입니다. REV는 리버브를 Send로 처리하기 위한 채널이고 MASTER는 모든 소리를 하나로 모아서 마스터링을 하기 위한 채널입니다.

이 상태에서 채널 순서를 바꾸려 해도 선택만 될 뿐 채널이 이동하지는 않습니다.

이 기본 믹서 대신 Environments의 Mixer Layer를 이용하면 믹서 채널 배치를 완전히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메뉴에서 Window - Open MIDI Environments (Command-0) 를 이용해 인바이런먼츠 윈도우를 열고 좌측 상단의 레이어를 믹서로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믹서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배치는 완전 자유입니다. 마음대로 옮겨도 됩니다. 하지만 전 이 Environments의 믹서는 좀 싫어합니다. 모양이 9 스럽기 때문이지요 -_-;;

믹서 채널 재배치하기 - AUX 트랙의 활용

이제 Environments를 접고 기본 믹서 창(X) 에서 채널 배치를 마음대로 하는 방법을 시도해 봅시다.

믹서(X)를 엽니다. 그리고 각 AUX 채널 이름에서 우클릭(혹은 Ctrl-클릭)을 한 후 Create Track(^T)을 실행시킵니다.


이 방법은 AUX Channel의 트랙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즉 새로운 트랙이 하나 추가됩니다.


이제 믹서 채널을 배치하는 방법은 아실 것입니다. 오디오 트랙이나 가상악기 트랙 처럼 저 AUX 트랙들도 자유롭게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순서를 바꾸면 자연스럽게 믹서에서도 순서가 동일하게 바뀝니다.

다만 기본 Output과 Master(Aux 채널인 MASTER와는 다른 가장 우측의 채널) 채널은 옮길 수 있는지 테스트 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어차피 가장 우측에 배치되니 그다지 옮길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AUX 채널 오토메이션

이 부분은 별도로 적고 싶은 내용이지만 이미 답이 나왔기에 같이 적습니다.

위에서 AUX Track을 만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트랙에 Automation 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간단하지요?


이제 AUX 채널을 이용해 Fade In, Fade Out을 하거나 Filter를 마음껏 적용 할 수 있게 됩니다. 위의 스크린샷은 MASTER채널의 Auto Filter 플러그인의 Cutoff 오토메이션을 만들어 둔 것입니다.

개별 트랙에 일일이 오토메이션을 만들어 주는 것에 비하면 수고가 엄청나게 줄어들지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