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21일 화요일

DAW란?

DAW(Digital Audio Workstation)란 음악을 만들때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

DAW는 멀티트랙에 오디오 편집/녹음/믹싱은 물론이고 MIDI 시퀀싱까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믹싱에 큰 특징을 두는 경우가 많다. 물론 믹싱에 필요한 각종 필터와 이텍터도 제공한다.

요즘은 컴퓨터의 발달로 인해 소프트웨어 DAW가 많이 쓰인다. 그리고 DAW가 플러그인을 지원하면서 그 한계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쉽게 정리하자면 종합 작곡 프로그램? ;;)


위 스크린샷은 맥에서는 유명한 DAW 소프트웨어인 Apple Logic Pro 9이다.

최근에는 가상악기까지 함께 지원되는 경우도 있어서 이제는 음악을 만드는데 있어 하드웨어 신디사이저가 필요하지 않게 된 것 같다.

맥에서는 Logic이나 Garage Band 등이 이 DAW에 해당한다. 이 중 Garage Band는 iLife패키지에 들어있는 별도 구매형 소프트웨어지만, 맥을 구입하면 번들로 iLife가 설치되어 있으니 결국 무료 소프트웨어처럼 사용할 수 있다. 무료에 이런 기능을 지원하는 DAW는 아마 없으리라. :)

이 외에 유명한 큐베이스나 프로툴, FLStudio 등등 수 많은 소프트웨어DAW가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