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14일 금요일

[Logic/ES2] ES2 신디사이저

로직에 내장된 ES2라는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는 기본 파형 및 다양한 디지털 파형의 웨이브테이블을 제공하는 서브트랙티브(Subtractive) 신디사이저입니다. 등장한지는 수 년이 지났고 약간은 유치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인기 신디사이저입니다.

ES2에 관한 한글 튜토리얼을 찾지 못 하는 것에 한탄하며 이 ES2에 관한 글을 쓰려 합니다. 하지만 저도 아직은 모든 기능을 다루지는 못 하다 보니 설명에 한계는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은 오랜 시간 동안 차차 살을 붙여가며 완성해 나갈 예정입니다.

일반적인 신디사이저로 소리를 만들어 내는 데는 거의 일정한 절차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절차입니다.
  1. 오실레이터로 소리를 만들고
  2. 이를 필터로 깎아 내서 소리의 질감을 만들어 냅니다.
  3. 앰프로 소리의 높이를 조절하고 소리를 냅니다.
  4. 이 과정 전체에서 모듈레이터와 엔벨로프가 소리의 전반적인 특색을 만들어냅니다.
ES2도 역시 비슷한 과정으로 소리를 만들어 냅니다. 아래 화면을 기준으로 각 기능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오실레이터(Oscillator, 약자로 OSC)

오실레이터(약자로 OSC)는 파형을 만들어 내는 장치입니다. 즉 직접적으로 소리를 내는 기능을 합니다.

일반적인 파형(Sine, Square, Saw, Triangle 등등)은 물론이고 다수의 파형(digiwave)를 고를 수도 있습니다.

ES2는 3개의 오실레이터를 제공하며 각각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중 2, 3번 오실레이터는 보조적인 역활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노이즈 제너레이터는 3번에만 있습니다. 각각의 오실레이터는 피치나 튠(0.5 피치 내에서의 상세피치)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3개의 오실레이터는 삼각형 모양의 믹서를 통해 하나의 소리로 조합됩니다.

상세내용: [Logic/ES2] 오실레이터 섹션


필터(Filter)

서브트랙티브 신디사이저의 특징으로, 필터는 오실레이터에서 만들어진 소리를 특정한 기준으로 깍아내는 기능을 합니다.

필터의 컨트롤러 종류는 컷오프(Cutoff), 레조넌스(Resonance), Driver 및 FM 등으로 으루어져 있습니다.

ES2는 두 개의 필터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필터의 조합을 직렬 혹은 별렬로 합성(Blend)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필터 연결 조합을 직렬이나 병렬로 하느냐에 따라 필터의 기능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상세내용: [Logic/ES2] 필터


앰프 및 이펙터(Amplifier and Effect Section)

앰프라는 의미는 일반적으로 소리를 크게 키우는 장비로, ES2에서의 의미도 이와 비슷하게 소리의 증폭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이펙터는 소리의 질감을 특별하게 만들어 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소리를 일부러 피크를 발생시켜서 찌그러뜨리는 디스토션(Distortion), Chorus/Flanger/Phaser 등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효과를 더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ES2는 리버브(Reverb)나 에코(Echo 혹은​ Delay) 등의 공간계 이펙터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상세내용: [Logic/ES2] 앰프와 이펙터


모듈레이터(Modulator)


LFO나 엔벨로프 혹은 미디 컨트롤러 등을 이용해 소리를 특수하게 변조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모듈레이터를 이용해서 단조로운 소리에 변화를 가하더나 독특한 효과를 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듈레이터는 단독으로 뭔가를 할 수는 없습니다. LFO나 ENV 같은 제어를 위한 기능에 의존하여 소리를 변조합니다.

모듈레이터 화면 우측의 벡터 버튼을 통해 벡터 엔벨로프를 구성 할 수도 있습니다. 벡터 모드는 엔벨로프 제너레이터로써 시간 단위로 효과를 스케쥴링 하거나 루프를 거는 등 일반적인 ADSR 엔벨로프로는 할 수 없는 구성이 가능합니다.

상세내용: [Logic/ES2] LFO와 모듈레이터
상세내용: [Logic/ES2] ENV와 모듈레이터
상세내용: [Logic/ES2] 벡터 모듈레이션


LFO(Low Frequency Oscillator)

일반 오실레이터에 비해 진동 폭이 긴(?) 진동을 만드는 기능입니다. 독자적으로는 아무 능력이 없지만  모듈레이터에서 이 LFO를 사용해 소리에 다이나믹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상세내용: [Logic/ES2] LFO와 모듈레이터


엔벨로프(Envelope, ENV)


소리가 어떤 식으로 연주되는지를 정하는 기능입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ADSR(Attack, Decay, Sustain, Release)이 바로 일반적인 엔벨로프의 구성 요소입니다.

ES2는 세 가지 엔벨로프를 제공하며 이 중 ENV1과 2는 독자적으로 아무 능력이 없고 모듈레이터와 조합으로 사용하는 용도입니다.

ENV3은 기본적으로 앰프와 연계됩니다. 물론 모듈레이터와의 연계도 가능합니다.

상세내용: [Logic/ES2] ENV와 모듈레이터


XY패드(Planar Pad)

각 X축과 Y축을 특정 기능으로 설정하고 이를 이용해 소리를 변조하는 패드 형식의 컨트롤러입니다.

기본적으로 아무 능력이 없지만 벡터 엔벨로프 항목에서 능력을 설정 해 줄 수 있습니다. X축과 Y축에 별도의 변조 항목을 설정 해 두면 이 패드를 움직이는 것으로 두 가지 효과를 한번에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상세내용: [Logic/ES2] 벡터 모듈레이션


글로벌 파라미터(Global Parameter)


소리에 관한 다양한 편집 기능이 제공됩니다. 아날로그 특성을 부여하거나 글라이드(Glide 혹은 Portamento) 연주가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음연주(Poly)나 단음(Mono/Legato)연주 모드로 설정 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 동시발음수(Voices)의 설정과 함께, 동시발음수를 모두 한번에 울려서 소리를 풍성하게 만드는 Unison 기능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상세내용: [Logic/ES2] 글로벌 파라미터


매크로 및 기타


하단에는 매크로나 미디 컨트롤러 등을 세팅 할 수 있는 컨트롤러가 있습니다. 자주 사용 할 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활용 예제

기타 관련 링크 

애플 로직 ES2 공식 매뉴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