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23일 월요일

Glen Check (글렌체크) - 60's Cardin

트위터를 통해 우연히 접하게 된 영상입니다. 제가 꼽는 이 영상의 핵심은 바로 무그(Moog)라는 아날로그 신디사이저가 쓰였다는 점이지요.

2012년 4월 14일 토요일

애플 매직마우스를 질러버렸습니다.

집에서 사용 중인 맥북프로의 OS를 라이온으로 업그레이드 한 후, KORG M50과 연동 중인 Plugin Editor의 전송 속도가 엄청나게 느려졌습니다. 아무래도 허브에 USB로 연결해 두었는데 파워가 부족한지 USB 1.0으로 동작하는 것 같더군요.

그래서 허브를 버리고 USB포트 하나를 확보할 겸 블루투스 마우스를 살까 알아보다가 결국 애플의 매직마우스를 질러버렸습니다. 이유는 단 하나... 맥이니깐요. ;-)

음계(Scale)의 기본 화음(Chord)

원래 코드(화음)의 구성 원칙을 먼저 아는게 당연할 겁니다. 하지만 전 이런 코드 구성 지식을 먼저 공부하다 스케일을 접했더니 오히려 뭔가 혼란이 왔습니다. 피아노나 건반을 앞에 두고 있다면 스케일(음계)부터 알고 바로 스케일 내에서의 기본 코드 연주 방법을 알아보는게 더 도움이 되더군요.

2012년 4월 13일 금요일

음정(Intervals)

음악이론에서 음정(Intervals)이라는 용어는 '음과 음 사이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2012년 4월 8일 일요일

KORG M50 이펙터(MFX/TFX) 개념

요즘 신디사이저는 이펙터를 왠만하면 다 지원, 아니 신디사이저의 구성요소라고 해야겠군요. 이펙터는 대표적으로 컴프레서나 딜레이, 리버브 등이 있는데, 기본 연주 소리에 특수효과를 첨가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게 말 처럼 직관적으로 조작하는건 관련지식이 없으면 힘들더군요. 그래서 KORG M50을 가지고 약간의 공부(삽질?)를 해서 알아낸 내용을 간단히 적어볼 까 합니다.

2012년 4월 2일 월요일

2012년 3월 20일 화요일

2012 겨울 애니메이션 음악 콜라보레이션 동영상

아는 사람은 다 아는 프로 베이시스트 HJ Freaks(김현모)님이 참가한 콜라보레이션(협동?) 영상입니다. 별 의미 없이 그냥 넘어가버릴 뻔 했는데 등장하는 신디사이저 중에 KORG M50이 있어서 기록을 남겨둡니다.

메이저스케일(Major Scale, 장음계)

메이저스케일은 대중가요나 현대적인 음악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케일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구성도 간단하고 느낌도 좋지요.

스케일(Scale, 음계)

음악 이론에서 스케일(Scale)이라는 용어는 한국 교육과정에서는 '음계'(음의 계단?)라 불리웁니다. 여기서는 이 스케일에 대해 간단히 짚어 보겠습니다.

음의 이름과 건반의 이름

'도레미'는 알지만 'CDE'는 모르시나요?

2012년 3월 1일 목요일

M50을 멀티채널로 로직과 연동하기

KORG M50의 특징 때문에 멀티채널은 시퀀서모드에서만 된다고 설명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로직 등의 DAW에서 M50을 멀티채널 외장악기로 이용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합니다. 로직 위주로 설명하게 되겠지만 대부분의 DAW를 비슷한 개념을 지원하므로 아마 비슷하리라 생각됩니다.

2012년 2월 29일 수요일

신디사이저를 고르는 법?

전문가도 아닌데 신디사이저를 추천해 달라면 굉장히 난감합니다. 음악은 개인의 기호에 따라 천차만별의 평가를 받게 되는데 하물며 그 구성 성분 중 하나인 신디사이저는 특히 추천하기 난감합니다. 아마도 많은 신디사이저를 다뤄본 전문가라면 어느 정도 기호 판단이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하여간 추천은 무리이고 그냥 고르기 위한 요소에 대해서만 대충(!) 적어볼까 합니다. 주로 하드웨어 (디지털) 신디사이저와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 이야기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