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월 16일 토요일

맥 OS X에서 샘플링 레이트 설정하기

간혹 오디오인터페이스에서 샘플링 레이트(Sampling Rate)를 44.1khz 에서 다른걸로 바꾸었는데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특징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단 CoreAudio 호환 장치는 대체로 콘솔에서 샘플링 레이트 변경을 지원한다 해도 변경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이는 OS X의 설정을 따라가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며 해결하기는 쉽습니다.

우선 [오디오 MIDI 설정]을 엽니다. 설정에는 없으며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디렉토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오디오 MIDI 설정] 창에서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지 않는다면 메뉴의 [윈도우 - 오디오 윈도우 보기]를 선택하면 열립니다.

나머지는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위 스크린샷에는 아무런 오디오 인테페이스를 연결하지 않고 찍어서 내장 입력/출력만 표시되고 있지만,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연결되어 있으면 해당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입/출력 항목이 표시됩니다.

샘플링 레이트는 '포맺'이라고 적힌 콤보박스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것으로 고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오른쪽의 비트 크기도 16비트 혹은 24비트로 고를 수 있습니다.

관련 포스트: 맥(OS X)에서 오디오 장치 설정

ps. 물론 샘플링 레이트는 클 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그 만큼 데이터 저장 공간이 더 필요해집니다. 무엇보다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성능 및 연결 인터페이스에 따라 오작동 가능성도 있습니다. USB 2.0이나 FireWire(IEEE1394)의 경우 모두 96khz/24bit 정도의 설정도 정상적으로 동작하나 전원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가 생긴다면 샘플링 레이트는 적절히 낮춰보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