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3일 목요일

Steinberg USB 오디오 인터페이스 OS X El Capitan 호환성 문제 진행상황

OS X 최신판인 El Capitan에서 UR시리즈의 오작동 문제가 여전히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USB 드라이버 1.9.6 릴리즈 이후에 문제가 더 심해졌다는 성토가 포럼을 통햬 계속되고 있습니다.

[관련 링크] Steinberg UR Series Hardware Forum - UR22 issues with OS 10.11.1 iMac 5k
UR22를 iMac 5k에 연결해서 쓰고 있는데 좀 이상한 문제가 있다. UR22용 최신버전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맥(OS X)를 업그레이드 했는데 로직에서 다양한 에러메시지가 뜬다. 미디서비스가 안된다거나 CoreMIDI 초기화에 문제가 있다거나, 오디오나 MIDI 샘플 레이트가 인식안되다 등등... 그런데 Built-in 오디오를 쓰면 문제가 없다. 아마도 UR22의 문제같다.

그리고 여기에 제가 올린 글도 있습니다.
난 UR28M을 쓰는데 비슷한 문제가 있다. iTunes나 게임 플레이 중 간혹 소리가 수십초가량 끊긴다. 동시에 유튜브 등을 볼 때 영상이 멈추거나 빠르게 돌아가거나 등의 오작동이 나타난다. 1.9.6 드라이버를 설치한 뒤 문제가 더 심해졌다.

참고로 포럼에선 UR 시리즈만 언급되고 있어서 CI 시리즈의 예시는 없어서 아마도 UR 시리즈에 해당하는 경우라 생각됩니다. 

하여간 비슷하게 오디오가 일시적으로 안나오는(cut-out 혹은 drop-out) 현상이 다수 보고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Steinberg는 문제는 아는지 모르는지 한동안 묵묵부답 이었습니다만, 최근에는 드디어 UR 시리즈가 El Capitan에서 호환되지 않는다는 내용을 게시하였습니다.

[관련 링크] USB audio interfaces now incompatible with El Capitan
OS X 10.11.1 부터 우리의 USB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비정상적으로 동작함을 발견했다. 미안하다. 일단 현재로썬 El Capitan에서 우리 USB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안쓰는게 좋을 것 같다.

포럼에서는 10.11.2 베타에서 문제가 해결된 것 같다는 사람도 있지만, 10.11.2 베타5에서 테스트 해 보니 여전하더라는 내용이 해당 스레드 마지막에 올라와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OS X 자체의 결함으로 보기에는 힘들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결론은 OS X 버전을 내릴 수 없는 상황이라면 무조건 기다릴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El Capitan 부터만 지원하는 최신 맥 사용자들에겐 좀 힘들겠네요.

HEY STEINBERG! IT'S TOO LATE!

PS. 참고로 위 인용된 글들의 번역은 제가 직접 초월(?)해서 번역한 겁니다. 원문과 내용이 다르며 상당히 축약되어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