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20일 화요일

2012 겨울 애니메이션 음악 콜라보레이션 동영상

아는 사람은 다 아는 프로 베이시스트 HJ Freaks(김현모)님이 참가한 콜라보레이션(협동?) 영상입니다. 별 의미 없이 그냥 넘어가버릴 뻔 했는데 등장하는 신디사이저 중에 KORG M50이 있어서 기록을 남겨둡니다.

메이저스케일(Major Scale, 장음계)

메이저스케일은 대중가요나 현대적인 음악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케일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구성도 간단하고 느낌도 좋지요.

스케일(Scale, 음계)

음악 이론에서 스케일(Scale)이라는 용어는 한국 교육과정에서는 '음계'(음의 계단?)라 불리웁니다. 여기서는 이 스케일에 대해 간단히 짚어 보겠습니다.

음의 이름과 건반의 이름

'도레미'는 알지만 'CDE'는 모르시나요?

2012년 3월 1일 목요일

M50을 멀티채널로 로직과 연동하기

KORG M50의 특징 때문에 멀티채널은 시퀀서모드에서만 된다고 설명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로직 등의 DAW에서 M50을 멀티채널 외장악기로 이용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합니다. 로직 위주로 설명하게 되겠지만 대부분의 DAW를 비슷한 개념을 지원하므로 아마 비슷하리라 생각됩니다.

2012년 2월 29일 수요일

신디사이저를 고르는 법?

전문가도 아닌데 신디사이저를 추천해 달라면 굉장히 난감합니다. 음악은 개인의 기호에 따라 천차만별의 평가를 받게 되는데 하물며 그 구성 성분 중 하나인 신디사이저는 특히 추천하기 난감합니다. 아마도 많은 신디사이저를 다뤄본 전문가라면 어느 정도 기호 판단이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하여간 추천은 무리이고 그냥 고르기 위한 요소에 대해서만 대충(!) 적어볼까 합니다. 주로 하드웨어 (디지털) 신디사이저와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2012년 2월 27일 월요일

KORG M50 건반 터치감 조정하기

'터치감'이라는 표현은 맞는 표현이 아니겠지요. 정확히 말해서 키보드의 벨로시티(Velocity), 즉 감압 인식 알고리즘을 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감압(Velocity)이란 건반을 얼마나 세게 치느냐의 수치를 의미합니다.

로직의 가상악기가 좀 늦게 반응하나요?

로직의 가상악기는 가상악기 연주용 플러그인(ES1/2, EXS24 등등)을 통해 재생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대충 녹음되어 있는 소리 혹은 패치 정보를 메모리상에 적재시킨 후 몇 가지 연산결과를 거쳐서 재생됩니다.

맥(OS X)에서 오디오 장치 설정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맥(Mac OS X)에 연결한 경우 기본적인 설정을 거쳐야 사운드 입/출력 장치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KORG M50은 멀티채널을 지원하지 않는가?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MIDI 16채널을 지원하긴 한다. 와 다행이다. -_-;;

M50(혹은 M3)이 지원하는 각 모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 하면 이런 오해가 발생 할 수도 있다.

2012년 2월 24일 금요일

YAMAHA MOTIF XF 데모 영상

개인적으로 야마하 모티프XF라는 신디사이저를 굉장히 좋아한다. (가격 때문에 포기했던 물건 ㅠㅠ) 이번 포스팅은 우지이에 카츠노리 (발음 맞나?) 씨의 모티프XF 데모 영상. 이전 KORG M50 소개 포스트의 리뷰어 그 분이시다.

EVOLVE - Legendary Cinematic Sound

Evolve는 Native-Instruments 사의 가상악기이다. 주로 영화 배경 음악에 섞기 위한 용도의 특수 사운드 효과를 샘플로 제공하는 것 같다. 신디사이저 샘플러 방식인지는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