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4일 수요일

레고 스텝 시퀀서

웹캠, Python, OpenCV, OSC, MIDI, Ableton Live와 레고 블럭을 이용해 만든 스텝 시퀀서 영상입니다.

2012년 6월 27일 수요일

일렉기타 가상악기 V-METAL

최근 카피를 열심히 하면서 든 생각은 '역시 단순한 샘플러 만으론 리얼악기 흉내 내는 건 너무 어렵다' 라는 점입니다. 특히 기타 파트를 카피하면서 많이 느끼지요. 로직의 기본 샘플러인 EXS 24의 기능 한계 상 연주 주법 별로 악기가 나눠져 있는 형태가 많다 보니 아예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그 만큼 많은 샘플과 노가다(?)가 필요하게 됩니다.

2012년 6월 21일 목요일

Nord Stage 2 Demo

외장형(하드웨어) 신디사이저에 대해 잘 모르던 옛날에는 그저 외장 컨트롤러 보다는 큰 화면이 달린 신디사이저가 좋아 보였습니다. 굉장히 진보한 느낌 때문이었는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내장 시퀀서에 이상한 애착이 있어서 그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큰 화면이 달려 있으면 편리한 시퀀싱이 가능할테니깐요.

2012년 6월 20일 수요일

연사 속 인물 랩배틀 스티브잡스 VS 빌게이츠

이 영상을 이 블로그에 올려야 할까 저 블로그에 올려야 할까 고민했지만 결국 내용 중 한가지 (곡이 맥으로 만들어 졌다는 내용) 때문에 여기다 올립니다. :-)

2012년 6월 16일 토요일

맥 OS X에서 샘플링 레이트 설정하기

간혹 오디오인터페이스에서 샘플링 레이트(Sampling Rate)를 44.1khz 에서 다른걸로 바꾸었는데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특징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단 CoreAudio 호환 장치는 대체로 콘솔에서 샘플링 레이트 변경을 지원한다 해도 변경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이는 OS X의 설정을 따라가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며 해결하기는 쉽습니다.

2012년 6월 15일 금요일

가상악기 Arturia Minimoog-V Original 6/21 무료 공개 예정


Arturia에서 버추얼 아날로그 신디사이저 가상악기 minimoog-v Original 버전을 6월 21일 무료 공개 한다고 합니다.

2012년 6월 13일 수요일

가난한 이(?)의 작업환경 교체기

홈레코딩은 그 이름 답게 집에서 레코딩 해야 하는 겁니다! 라는건 얼토당토 않는 주장일지도 모르겠지만, 어쨌든 전 취미로 음악을 하고 그래서 합주실이나 작업실 같은건 당연히 없습니다.

가난(?)하기에 집도 작고 제 방은 더더욱 작습니다. 너무 작아서 침대 하나 넣고 책상 하나 넣으면 가득 차는 공간일 정도지요. 하지만 대출 받아서 큰 집을 샀다면 지금은 어땠을까 하고 생각해보면 왠지 위안이 되기도 합니다. 집값 떨어지는 걸 보면 말이죠. 그래서 빨리 집값아 더더더더더 더~욱 더 떨어져라 빌고 있습니다. (집 소유자 분들껜 참 죄송한 말이지요 ^^;)

2012년 6월 9일 토요일

KORG M50 Sound Demo

마침 soundcloud.com의 KORG에서 신디 데모샘플들을 올리고 있네요. M50 관련 앨범도 올라와 있어서 포스팅 해 봅니다.

2012년 6월 8일 금요일

Echo AudioFire2 (주관적인) FAQ

AudioFire2를 쓰면서 가끔 생각대로 되지 않았던 경우가 좀 있다보니 FAQ 비스무리한 내용을 정리해 볼 기회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일단 맥에 연결해서 사용 한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ECHO AudioFire 제품군은 동일한 콘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에 일부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도 있습니다.

MIDI System Exclusive

System Exclusive는 특정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정의된 MIDI 신호 중 하나입니다. 영문 약자로 SysEx로 표기하는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MIDI 신호와는 성격이 좀 다릅니다.

2012년 6월 3일 일요일

로직용 KORG M50 뱅크+패치 템플릿

KORG M50 패치리스트를 찾아봤지만 찾을 수가 없습니다. 요즘은 Plugin Editor의 시대니깐요.

하지만 플러그인 에디터도 뭔가 문제가 있고 전송 속도가 느린 문제가 너무 심각해서 (...) 결국 패치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2012년 6월 1일 금요일

물리모델 일렉기타 가상악기 Xhun Audio IRON AXE

가상악기의 발전은 실로 놀랍습니다. 기본적인 샘플러 부터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의 모델을 완벽하게 흉내내고, 현재에는 리얼함을 그대로 재현해 내는 가상악기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컴퓨터의 발전으로 인해 가능한 것이기도 하고, 구현 방식에 있어 자유로움을 가지는 소프트웨어 방식이기에 가능한 것이겠지요.

알려진 기타 가상악기는 제법 있습니다만 물리모델을 채용한 일렉기타 가상악기는 접해보질 못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우지이에 카츠노리 씨의 리뷰 영상에 IRON AXE(철도끼...)라는 물리모델 일렉기타 가상악기 리뷰를 굉장히 흥미있게 보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