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월 8일 금요일

Echo AudioFire2 (주관적인) FAQ

AudioFire2를 쓰면서 가끔 생각대로 되지 않았던 경우가 좀 있다보니 FAQ 비스무리한 내용을 정리해 볼 기회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일단 맥에 연결해서 사용 한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ECHO AudioFire 제품군은 동일한 콘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에 일부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도 있습니다.

이거 어디다 연결해야 하나요?

AudioFire2는 FireWire(IEEE1394) 6핀(1394a) 포트만 지원합니다. 맥북프로나 아이맥, 미니맥 등의 맥 제품 군에는 9핀 포트(1394b)가 탑재되어 있으니 별도의 6-9핀 변환 젠더가 필요합니다. PC 계열의 경우 대부분 IEEE1394 포트가 없으니 별도의 IEEE1394 보드를 구입해서 장착해야 합니다.



참고: '오디오 인터페이스' 포스트에 다른 FireWire(IEEE1394) 포트 정보가 있습니다.


드라이버는 설치해야 하나요?

CoreAudio 드라이버 호환이기 때문에 맥에 그냥 연결만 하면 인식됩니다. PC는 드라이버 설치해야 되요.


연결했는데 소리가 안나요!

맥에서 iTunes 등으로 음악을 틀었는데 AudioFire2에 연결한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라면 AudioFire를 기본 출력 장치로 설정해 주면 해결됩니다.

볼륨은 어떻게 조절하나요?

안타깝게도 볼륨 노브가 없습니다. 더구나 맥 시스템 볼륨 조절과 호환이 되지 않아서 맥의 볼륨 조절 키로도 조절이 안됩니다. 어쩔 수 없이 스피커의 볼륨을 조절하거나 콘솔을 열어서 설정해야 합니다.

스테레오 장비는 어떻게 연결하나요?

1, 2번 입력 포트는 기본적으로 좌/우로 패닝 설정되어 있습니다. 신디사이저 등의 스테레오 장비는 좌/우를 각 1, 2번 입력으로 연결하면 됩니다.


신디사이저를 연주해보니 소리가 찢어지는 것 같은데...

콘솔에서 해당 입력 쪽 설정을 -10dBV로 설정해보세요. 그리고 신디사이저의 출력 볼륨을 조절해서 가장 큰 소리가 빨간색 까지는 올라가지 않도록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이 설정이 잘못되면 녹음 시 잡음이 끼거나 엉망으로 녹음될 수도 있습니다.

밸런스드 케이블을 써도 되나요?

매뉴얼에 밸런스드(Balanced)와 언밸런스드(Unbalanced) 케이블을 모두 사용 할 수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콘솔에서 밸런스드는 +4dBU, 언밸런스드는 -11dBV로 설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입력 악기 소리랑 PC의 소리 음량이 너무 차이가 나요!

콘솔에서 PC출력 볼륨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콘솔에서 Gang 버튼은 뭔가요?

입력이 1, 2 이렇게 구분되어 있고 이 사이에 Gang버튼이 위치합니다. Gang 버튼은 이 두 개의 입력을 하나 처럼 묶어 버리는 기능을 합니다. 들여 Gang 상태인 두 입력에서 한 쪽을 Mute 시키면 다른 한쪽도 따라서 Mute가 됩니다.

이어폰 케이블은 연결 못 하나요?

다행히도 헤드폰 출력은 3.5파이, 즉 일반적인 이어폰 단자 크기입니다. 여기다 연결하면 되겠지요.



헤드폰에서 소리가 안나요.

헤드폰은 기본적으로 3, 4번 출력의 소리가 나오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출력1, 2의 소리를 듣고 싶다면 콘솔에서 헤드폰 라우팅 설정을 바꾸면 됩니다. 출력 쪽으로 지정된 Playback과 동일하게 지정하면  출력에 연결된 쪽과 똑같이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물론 두 번째 탭의 헤드폰 설정에서 Mute가 되어있거나 출력 볼륨이 0일 경우에도 안들려요~~


컴퓨터를 끄면 못 쓰나요?

제품 패키징에 전원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결해서 쓰면 되겠지요.



MIDI 포트가 하나밖에 안보이는데...

AudioFire2 뒷면의 미디 포트 비슷하게 생긴건 미디포트가 아닙니다. 이 포트는 동글 포트입니다. 제품 패키징에는 확장포트가 달린 동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고 구매시 필수 확인!) 여기에 MIDI IN/OUT 포트가 각 1개씩 있으니 이걸 꼭 연결해서 케이블을 연결하세요.


동글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눈 두개에 콧구멍 두개(...) 달린 것 처럼 생겼지요.


아따 고놈 얼굴 잘 생겼구마잉


콘솔이나 펌웨어 업데이트는 어떻게 하나요?

에코 홈페이지(http://echoaudio.com/) 에서 콘솔 및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펌웨어를 별도로 받을 수는 없고 콘솔프로그램 안에 펌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아서 콘솔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펌웨어 버전을 확인 한 후 업데이트가 됩니다.


콘솔에서 설정을 바꾸고 종료하니 가끔 소리가 안나요.

버그인건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껐다 켜면 해결됩니다. 그냥 FireWire 케이블을 뺐다 끼우세요. 물론 별도의 전원 어댑터를 연결해서 쓴다면 어댑터도 빼야겠지요?

단, 끄거냐 켜질 때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스피커 등의 전원을 끄거나 소리를 줄여놓고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해제하세요.


콘솔에서 설정을 바꾸고 종료하니 가끔 소리가 깨져요.

역시 껐다 켜면 해결될겁니다. 끄기 전에 스피커가 켜져 있으면 펑 소리가 날지도 몰라요~


펌웨어 업데이트 후 소리가 안나요!

껐다 켜세요. 스피커 펑~!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