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26일 월요일

[OS X] 미디 장비 등록하기

맥(OS X)에서 외장 신디사이저나 마스터키보드를 MIDI케이블로 연결 한 경우 건반을 눌러도 미디 신호가 입력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우선 확인해야 할 것은 MIDI 케이블이 정확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혹은 미디 인터페이스와 신디사이저/마스터키보드가 연결되어 있는 정보를 OS X에 제대로 알려줬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MIDI 케이블이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셨나요? 미디 케이블은 2개가 필요합니다. 미디인터페이스에는 MIDI IN과 OUT 단자 두 개가 구성되어 있고 여러분의 외장 신디사이저나 모듈, 마스터키보드에도 IN과 OUT 단자가 있을 것입니다.

케이블을 연결할 때는 반드시 IN 소켓와 OUT 소켓을 서로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IN끼리 연결하거나 OUT끼리 연결하면 안됩니다. 신디사이저/마스터키보드의 OUT이 미디인터페이스의 IN으로 연결되어야 하고, 신디사이저/마스터키보드의 IN이 미디인터페이스의 OUT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케이블을 잘 연결하셨다면 그 다음은 OS X에서 미디 장비를 등록할 차례입니다.

우선 '오디오 MIDI 설정' 을 실행시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에 있는게 아니라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습니다. 간단히 Spotlight로 검색해서 실행시켜도 됩니다.
아마 대체로 이런 '오디오 장비' 창이 뜰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필요한 건 이 창이 아닙니다. 메뉴에서 '윈도우 - MIDI 윈도우 보기'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MIDI 스튜디오 창이 나타납니다. 아래 스크린샷 같은 식이지요.
좌측에 M50이라고 이미 인식되어 있는 제 신디사이저가 보입니디만 이건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USB로 연결하고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이렇게 인식됩니다. (굳이 MIDI 케이블을 써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USB로 연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건 우선 미디인터페이스입니다. 미디인터페이스가 잘 인식되어 있다면 이 창에 보입니다. 참고로 전 오디오 인터페이스(AudioFire2)에 미디인터페이스가 내장되어 있어서 이 화면에서 AudioFire2가 미디인터페이스로 보입니다.

만약 미디 인터페이스 장치가 이 화면에 보이지 않는다면 우선 미디 인터페이스를 인식시켜야 합니다. 혹시나 설치하지 않은 드라이버가 있다면 설치하세요.

이제 장비를 하나 등록합니다. 장비 추가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외장 장비를 만들어 봅시다.
추가되었으면 이 '새로운 외장 장비'를 더블클릭하여 상세 정보를 수정해야 합니다.


이름이나 제조사, 모델이나 아이콘 같은 건 정확하게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순히 표시하기 위한 정보라서 마음껏 입력해도 됩니다. 하지만 그 하단의 정보들은 각자의 장비에 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대체로 기본 설정을 그대로 이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만약 오작동 하는 케이스를 발견한다면 이 설정이 뭔가 잘못된 것이 있는지 확인해야 겠지요.

입력과 설정을 끝낸 후 '적용' 버튼을 누르고 원래 창으로 복귀합니다. 그러면 변경된 아이콘과 이름으로 해당 장비가 변경되어 있습니다.
이제 미디인터페이스와 이 장비를 이어주는 일만 남았습니다.

미디인터페이스 아이콘 하단에 보면 작은 삼각형 2개가 아래/위 방향으로 배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 추가한 미디 장비 윗쪽에서 동일하게 작은 삼각형이 2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삼각형은 IN과 OUT을 의미하는데 위에서 케이블 연결 할 때 처럼 IN과 OUT을 서로 연결해야 합니다.

미디인터페이스에서 OUT은 아랫쪽 방향을 가리킵니다. 신디사이저/마스터키보드의 IN은 삼각형이 장비 윗쪽에 표시되어 있어서 아랫쪽 방향을 가리킵니다. 이 둘을 연결합니다. 반대쪽도 마찬가지로 연결합니다.

위 스크린샷에서는 왼쪽은 왼쪽끼리, 오른쪽은 오른쪽끼리 연결하면 됩니다만 미디 포트가 많은 장비의 경우 잘 살펴보고 연결해야 합니다.
어떻게 연결하는지 이해 되시나요? 삼각형의 위치와 방향이 어디인지에 따라 쉽게 IN과 OUT을 구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연결만 하면 끝입니다. 간단하지요? 이제 남은 일은 이렇게 연결한 장비가 로직이나 DAW에서 인식되는지 확인하는 것 뿐입니다.

사족)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그냥 USB 케이블로 연결하면 이런 귀찮은 설정 필요 없습니다. 케이블도 한 개만 필요하고 드라이버 설치 하면 한방에 끝나지요. 그러니 장비에서 USB연결을 지원하면 USB로 연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