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18일 화요일

[Logic/ES2] 앰프와 이펙터

ES2의 앰프와 이펙터 섹션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다만 이 섹션에 Planar Pad가 들어있지만 이 패드에 관한 설명은 별도로 정리합니다.

이 영상은 참고용 영상입니다.

앰프(Amplification)
앰프는 오디오 용어 중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그 용어와 의미가 비슷합니다. 주로 음량과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Volume은 그 이름 만으로도 용도를 알 수가 있습니다.

Sine Level은 오실레이터 소리에 사인 소리를 증폭해 줍니다. Sine Wave를 사용하지 않아도 이 노브를 돌려주면 사인파 소리가 같이 들리기 시작합니다. 이 부분에 의문을 가지면 좀 난감하지만, Sine Wave는 신디사이저가 소리를 합성해서 피치를 만들어 낼 때 사용하는 근본(?) 파형이기에 어떠한 신디사이저나 이 사인파 소리를 내는게 일반적일 겁니다. (추측입니다 ^^;)


이펙터(Effector 혹은 FX)
이펙터 섹션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디스토션(Distortion)과 기타(?)이펙터입니다. 위 그림에서 표시된 사각형의 위와 아래 2개의 그룹으로 분리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Planar Pad(XY패드)는 용도가 달라서 여기서는 제외합니다.

디스토션 이펙터는 음을 찌그러트리는 이펙터입니다. 거칠거나 강력한(?) 일렉트릭 사운드를 만들어 냅니다. 디스토션 이펙터를 적용하기 위해서 Soft/Hard를 선택하고 Distortion 노브로 양을 조절하며 Tone 노브를 이용해 음색을 바꿀 수 있습니다.

기타로 분류한 이펙터는 코러스(Chorus), 플랜져(Flanger), 페이저(Phaser)가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이 이펙터들은 소리를 특정한 방법으로 진동 주기를 변경하여 공명 혹은 떨리는 듯한 소리를 만들어냅니다. 3가지 이펙터 중 원하는 것을 골라서 Intensity노브로 이펙터 양을 조절하고 Speed를 이용해 소리가 공명하게 되는 속도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돌아가기: [Logic/ES2] ES2 신디사이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