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15일 토요일

신디사이저의 종류 및 특징

소리를 만들어 내는 방법이 무궁무진한 만큼 신디사이저(Synthesizer)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원래 이 글을 쓰는 의도는 이런 신디사이저의 종류를 나열해 보려는 것이었는데, 지금에 와서는 신디사이저를 구분하는 건 말도 안되는 것이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디사이저의 동작 방식의 특징 몇 가지를 적어보는 선으로 정리해 보려 합니다.

참고로 제 지식이 허락하는 선 까지의 내용만 기술합니다.

2013년 5월 29일 수요일

아날로그 세상의 디지털 음악 이야기

현대는 컴퓨터(디지털)로 음악을 하는 세상입니다. DAW로 편하게 음악을 만들고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로 편하게 소리를 만들어 내는 세상입니다. 하지만 이 세상은 디지털로만 생각 할 수 없는 세상입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은 전혀 관계가 없으면서도 관계가 있는 이상한 관계이지요.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경계에 관해서 지식이 있으신 분들은 다들 아실만한 이야기를 (-_-) 한번 써 볼까 합니다.

2013년 5월 23일 목요일

사파리 북마크 동기화 문제 해결

간혹 사파리의 iCloud 북마크 동기화가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은 무엇인지 모릅니다만 어쨌든 굉장히 불편 할 때가 많습니다. 이 글은 이런 사파리 북마크 동기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내용입니다.

2013년 5월 14일 화요일

Discovering Electronic Music (1983)

오래된 다큐멘터리 영상입니다만 우연히 접하게 되어 공유합니다. 제목 처럼 당시의 전자 음악에 대한 이야기가 주류인데 이 중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에 대한 내용이 상당량 나옵니다.

2013년 4월 24일 수요일

2013년 2월 7일 목요일

Komplete 8 Ultimate 개봉 / 설치 / 활성화

구입기도 썼으니 개봉기와 설치기, 그리고 활성화에 대한 글도 한번 써 봅니다. 쓸 글이 없어서 이러는 건 맞지만 이런 정보도 필요하신 분이 계실지도 모르겠네요. 참고로 맥 유저이기 때문에 윈도우 관련 정보는 없습니다. ;-p

2013년 2월 6일 수요일

NI Komplete 8 Ultimate 구입기

얼마전부터 Native Instruments 사에서 Komplete 8 번들 제품류를 할인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기세에 힘입어 곧 9 버전이 나올지도 모르는 상황에서도 지갑을 열어버리는 만행을 저질렀습니다.

이 글은 직접 NI 홈페이지에서 위 제품을 구입해 본 경험담을 정리하는 글입니다. 정석적인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글이 아니기 때문에 기타 사유로 다른 결과가 발생 할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결론부터 적자면 '약간 귀찮습니다' 라고 정리됩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서 제품을 취급하는 일부 대리점에서도 할인행사를 하고 있고 가격도 부가세를 포함한 것과 비슷하니 귀찮거나 시간 걸리는게 싫으시면 국내 수입판매상에서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든 구입 및 결제 진행은 OS X 상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였습니다. 다만 BC카드 안전결제 관련 설정을 위해 잠시 VirtualBox에서 윈도우를 띄워서 IE를 이용해 BC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한 것은 좀 안타까운 일이네요. 빌어먹을 IE, 빌어먹을 Active-X...

2013년 2월 1일 금요일

NI에서 KOMPLETE 8 할인 행사 중

조만간 KOMPLETE 9이 나온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든 Native Instruments 사에서 KOMPLETE 8 및 KOMPLETE 8 ULTIMATE 할인행사를 시작했습니다.

2013년 1월 11일 금요일

MIDI 탄생 30주년

2013년 올해는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미디)가 탄생한지 30주년이 되는 기념적인 해 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미디 제조사 연합에서 기념영상을 올렸습니다.

2012년 12월 22일 토요일

[Logic/ES2] 글로벌 파라미터

아마도 ES2에서 가장 효과가 귀에 들어오는 단순한 컨트롤러가 바로 이 글로벌 파라미터 컨트롤러일 것 같습니다. 쉽고 간단하니깐요. 하지만 그 만큼 신디사이저의 특징을 만들어주는 중요한 변수이기도 합니다.

[Logic/ES2] 벡터 모듈레이션

ES2의 특별한 기능이 있다면 벡터(Vector)를 이용한 엔벨로프 생성(Evelope Generation) 입니다. 엔벨로프(Evelope)라는 용어가 ENV의 ADSR을 연상시켜서 오해할 수도 있지만 엔벨로프라는 용어는 다양한 시그널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ES2의 벡터 엔벨로프는 마치 타임라인 처럼 딜레이를 기준으로 순차적인 모듈레이션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LFO와 ENV만을 이용한 모듈레이션에 한계가 있다면 이 벡터를 이용해서 다양한 소리를 디자인 할 수 있게 됩니다.

2012년 12월 20일 목요일

[Logic/ES2] ENV와 모듈레이터

ENV(Envelope)는 일반적으로 건반 입력 시 발생되는 소리의 강약과 이어짐을 표시(설정)하는 기능입니다. ES2에서는 ENV를 3가지 제공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