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14일 금요일

[KORG M50] Copy from Program

M50의 내장 시퀀서는 16개의 트랙(팀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동시에 16개의 프로그램(음색/악기)을 연주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음색을 세세하게 편집할 수도 있고 이펙터(IFX/MFX/TFX)를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M50 시퀀서 모드의 기능 중 Copy from Program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름에서 유추 가능하듯이 프로그램모드의 프로그램을 복사해 오는 기능입니다. 어떤 때에 쓰일까요?

사용 예: 프로그램 모드와 소리를 동일하게 하기

시퀀서 모드에서 트랙에 프로그램을 올린 후 연주를 시작할 때 느낄 수 있는 점 중 하나는 '뭔가 소리가 약해졌다' 혹은 '프로그램 모드와는 소리가 다르다' 라는 점입니다. 이유는 이펙터가 빠진 순수 프로그램만 로딩이 되기 때문입니다.

익히 여러번 블로그에 적었는데, M50은 IFX 5개, MFX 2개, TFX 1개라는 이펙터 제한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모드에서는 하나의 프로그램이 모든 이펙터를 사용하지만, 시퀀서 모드에서는 다수의 트랙에 올려진 다수의 프로그램에서 이 이펙터를 공유해서 이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시퀀서 모드에서는 프로그램을 로딩 할 때 이펙터 설정을 제외하고 로딩하게 됩니다. 그러니 소리가 다를 수 밖에요.

이럴 때 Copy from Program 기능을 이용하면 이펙터 설정까지 모조리 시퀀서로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시퀀서 모드 화면의 우측 상단 작은 버튼을 눌러서 메뉴에서 Copy from Program을 선택하면 됩니다.



Copy from Program 기능은 프로그램 모드에서 설정된 각종 파라미터(Parameter)를 시퀀서에 기록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가져오길 원하는 기능만 체크해서 가져오면 됩니다. 만약 프로그램모드와 동일한 소리를 연주하고 싶다면 IFX/MFX/TFX는 모두 체크해야 됩니다.

사용 예: 프로그램 편집

상황에 따라 프로그램을 편집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치벤트(Pitch Bend)를 -12 ~ +12 로 한옥타브씩 올라가고 내려가게 해야 하는 경우 등이 있겠네요. 이 경우 프로그램 모드에서 Pitch와 관련한 설정에서 각 OSC 별로 파라미터를 수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편집해서 이를 시퀀서 모드에서 수정한 프로그램을 로딩하면 수정하기 이전의 원래의 소리가 들립니다. 의도한 대로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지요.

시퀀서 모드에서 각 트랙에 올라가는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모드의 프로그램과는 별개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프로그램 오리지널 데이터를 복사해 오는 것이라고 생각 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 모드에서 편집을 하더라도 시퀀서의 프로그램에는 반영이 안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편집해서 이를 시퀀서에서 사용하려면 역시 Copy from Program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1. 우선 프로그램 모드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편집을 합니다. (저장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2. 그 다음 시퀀서 모드에서 Copy from Program을 실행합니다.
  3. 친절하게도 프로그램 번호는 방금 프로그램 모드에서 선택한 것 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4. 프로그램을 로딩할 트랙도 설정합시다.
  5. 왠만하면 프로그램 자체를 제외한 다른 체크박스는 모두 체크를 해제합니다.
  6. 완료? OK? 를 누르면 해당 트랙에 프로그램이 로딩됩니다.

이제 트랙을 선택하고 연주를 해 봅시다. 편집한 부분이 제대로 적용되었을 것입니다.

FAQ: Copy from program을 했는데 소리가 안나는 경우

외부 시퀀서(로직 등의 DAW)에서 M50을 음원으로 이용하는 경우 이런 상황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에 따라 연주가 될 수도 있는데, 만약 Local Control이 Off된 상태라면 이런 상황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Copy from Program을 통해 시퀀서 트랙에 프로그램을 로딩했을 때 연주가 안된다면 우선 PAGE SELECT 버튼을 눌러서 P3: Track Param 항목을 확인해야 합니다.


Track Param에서는 각 트랙 별 설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표시해 둔 부분이 INT로 바뀌어 있습니다. 만약 INT로 설정되어 있다면 이를 EXT 혹은 BTH로 바꿉니다. 그리고 다시 연주를 해 봅시다. 소리가 들리나요?

위에서 변경한 설정은 이런 의미가 있습니다.
  • INT: M50에서 연주를 하면 M50에서 소리가 나지만 외부 시퀀서로 전달이 안됩니다.
  • EXT: 외부 시퀀서에서 연주신호를 줘야만 소리가 납니다.
  • BTH: INT와 EXT를 합친것입니다. 기본 시퀀서 설정이며 추천하는 설정입니다.
M50을 메인시퀀서로 사용한다면 Local Control이 On되어 있을 것이며 이 경우는 INT로 되어 있어도 아무 문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잘 확인해 봅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