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25일 일요일

[Logic] 오디오 리젼 피치 벤드 이펙트(?)

신디사이저를 이용하는 EDM 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 중 음을 천천히 높이거나 낮추는 연출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오디오 트랙으로 바운싱 했거나 혹은 샘플을 이용하고 있다면 이런 효과를 주는 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일단 로직에는 기본적으로 피치 조절을 위한 몇 가지 플러그인이 있긴 있습니다만, 키(노트) 단위로만 조절이 되기 때문에 피치벤드 처럼 부드럽게 튠을 올리거나 낮추는 건 불가능합니다.

다행히도 기본 플러그인 중 AUPitch 라는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비슷하게 흉내내는 것이 가능하기에 소개합니다.


간단한 내용의 영상이라 그냥 보셔도 되겠지만, 그래도 글로 간단히 소개드립니다.

AUPitch 플러그인은 찾기에는 그냥 보이지 않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좀 깊숙한 곳에 숨어 있습니다.


정확히 이야기 드리자면, 이 AUPitch 플러그인은 로직에 내장된 플러그인이 아니라 OS X에 내장된 CoreAudio AU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좀 깊숙한 곳에 숨어있지요.

AUPitch 플러그인은 아래와 같이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서 쓰기에 어려움은 없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위 영상에서는 오토메이션으로 AUPitch 의 Pitch 항목을 자동화 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설명이 필요할까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