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15일 일요일

[Logic] 캡쳐 레코딩 (Capture Recording)

음악을 작곡하는 과정은 험난합니다. 특히 저 같은 초보에게는요. 멜로디나 코드를 만들 때 미리 만들어 놓은 드럼 비트나 베이스 리프 등등을 틀어놓고 마스터키보드로 쳐 보다가 마음에 드는 연주가 나왔는데 이걸 다시 녹음하려니 까먹거나 제대로 안된다거나 등등 다시 레코딩 하는것이 부담스러웠습니다.

다행히도 로직은 캡쳐레코딩(Capture Recording) 이라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캡쳐레코딩은 연주한 내용을 녹음(레코딩) 없이 MIDI 리젼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는 것이 편하리라 생각됩니다.


로직의 캡쳐레코딩 버튼은 기본적으로 꺼져 있습니다. 이를 켜려면 우선 컨트롤바를 우클릭해서 설정 메뉴를 불러와야 합니다.

콘트롤바 설정에서 캡쳐 레코딩(Capture Recording) 체크박스가 보입니다. 이것을 체크해 줍니다.

이 후 녹음 버튼 우측에 캡쳐레코딩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제 플레이를 하며 연주를 하다가 마음에 든다 싶을때 이 버튼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미디 리젼으로 녹음이 됩니다.

참고로 이 버튼은 프로젝트 세팅에 저장됩니다. 자주 쓰인다면 템플릿으로 만들어 두는게 편합니다.

물론 캡쳐 레코딩을 단축키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기본 단축키는 Shift-R 키 입니다.

이 키가 버전 9에서도 동일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물론 직접 찾아보시고 원하시는 단축키로 바꾸면 됩니다. 단축키는 메뉴바에서 Logic Pro X - Key Commands - Edit 를 선택하면 검색이나 변경이 가능합니다.

캡쳐레코딩은 정말 유용합니다. 특히 저같이 실력이 부족하다보니 우연찮게 나온 연주가 가장 좋은 것 같은 사람에겐 말이죠.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