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25일 일요일

[MASSIVE & ES2] 간단한 베이스 사운드 만들기

신디사이저의 기초 사용법에 대한 영상을 찍어보다가 약간 계획이 틀어져서 간단한 베이스 사운드를 만드는 영상이 탄생(?) 하였기에 이에 관한 글을 씁니다.

아래가 비운의 그 동영상입니다.


애플룹에서 찾은 간단한 베이스 소리를 매시브(MASSIVE)와 ES2를 이용해 비슷하게 만들어 보는게 목적인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행위를 사운드 카피라고 부릅니다)

베이스라는 악기 혹은 소리는 일반적으로 저음역대를 담당하는 소리입니다. 따라서 파치를 1 혹은 2 옥타브 정도 아래로 설정해서 소리를 만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신디사이저마다 피치 설정 컨트롤러 위치는 다르지만 오실레이터의 위치를 알고 있다면 그 근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 관련글에서 그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신디사이저에서 오실레이터를 찾아봅시다

이 영상에서는 신디사이저의 필수적인 기능이 거의 다 동원 되었습니다.
  1. 오실레이터에서 파형을 고릅니다.
  2. 피치를 설정합니다.
  3. 엔벨롭(Envelope, ENV)을 써서 앰프 모듈레이션(연주 기법 만들기)을 합니다.
  4. 필터를 이용해 소리를 다듬습니다.
  5. 엔벨롭(Envelope, ENV)을 이용해 필터 모듈레이션(다이나믹한 음색 만들기)을 합니다.
아래 그림은 영상에서 사용된 패치이며 표시된 번호는 위의 번호 순서와 일치합니다.

[참고] 매시브는 기본적으로 ENV4를 앰프 모듈레이션으로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자유로운 모듈레이션이 특징인 만큼 이를 마음대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참고] ES2의 ENV3는 앰프모듈레이션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ENV3를 바꾸면 무조건 앰프 쪽에 모듈레이션이 가해집니다. (관련글: ES2 신디사이저의 ENV와 모듈레이터)

이 글이 필요하신 분들이 얼마나 계실지는 모르겠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