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erb는 플레이트 리버브(Plate Reverb)와 비슷한 느낌의 반향음(Reverb)을 추가하는 이펙터입니다.
신디사이저의 ADSR 엔벨롭(Envelope)과 비슷한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EnVerb의 그래프 모습에서 볼 수 있는 각 파라미터의 의미를 표시한 것입니다.
- Predelay는 최초 반향음이 들리기 까지의 시간입니다.
- Attack은 최초 반향음의 소리가 커지는 시간입니다.
- Decay는 최초 반향음이 일반 반향음(?) 까지 줄어드는 시간입니다.
- Sustain은 일반 반향음의 크기를 퍼센테이지로 설정합니다.
- Hold는 Sustain이 유지되는 시간입니다.
- Release는 최종적으로 반향음이 사라지는 시간입니다.
표현할 용어가 마땅치 않아서 최초와 일반 반향음으로 구분하긴 했는데, 그냥 Sustain 되는 효과를 나타내는 거기 때문에 일반 리버브와는 좀 다른 것 같습니다.
이렇게 엔벨롭 그래프 같은 그림을 보면 리버브가 어떻게 걸리는지 파악하는 건 신디사이저를 다뤄본 이들에겐 참 간단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트 리버브 느낌을 주려면 Sustain과 Hold를 0으로 놓고 Decay 만으로 리버브 길이를 줄 수도 있겠지요.
이렇게 엔벨롭 그래프 같은 그림을 보면 리버브가 어떻게 걸리는지 파악하는 건 신디사이저를 다뤄본 이들에겐 참 간단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트 리버브 느낌을 주려면 Sustain과 Hold를 0으로 놓고 Decay 만으로 리버브 길이를 줄 수도 있겠지요.
나머지 파라미터들의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Dry Signal Delay: Mix가 100% 일 경우에만 들리는 리버브가 걸리기 전 소리가 들리는 시간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매뉴얼에 쓰여져 있는 것 같은데 뭔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론 안씁니다. -_-;
- Density: 반향음의 밀도(농도) 수치. 소리로 들어보고 판단합시다. ;;
- Spread: 반향음(Reverb)의 스테레오 넓이(Stereo Width)를 설정합니다.
- High Cut: 특정 주파수(Frequency) 이상의 날카로운 소리를 잘라내는 역활입니다.
- Crossover: High영역과 Low영역을 구분하는 주파수(Frequency)를 설정합니다.
- Low Freq Level: Low영역의 레벨을 0db 기준으로 조절합니다. 보통은 0db 아래로 음수로 설정합니다.
EnVerb 활용
EnVerb의 특징은 Hold Time과 Sustain Level이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이용해 일반적인 리버브가 아닌, 서스테인을 좀 더 길게 가지는 돗한 이펙트를 만들어 줄 수도 있습니다. 아래 비디오는 이 EnVerb를 이용해 특정 스네어드럼 톤에 강한 이미지를 주는 예제입니다.
이 글 때문에 어거지로 대충 만든 비트다 보니 엉성합니다. 하하 -_-;;
어쨌거나 특정 스네어 사운드를 Send를 이용해 AUX Channel로 보내고 AUX채널에다 EnVerb를 걸어서 원본과 리버브 소리가 동시에 들리도록 하는게 포인트입니다. 그냥 스네어 트랙에 EnVerb를 걸어봤자 그냥 리버브 걸린 것 같이 들리니깐요.
어쨌거나 특정 스네어 사운드를 Send를 이용해 AUX Channel로 보내고 AUX채널에다 EnVerb를 걸어서 원본과 리버브 소리가 동시에 들리도록 하는게 포인트입니다. 그냥 스네어 트랙에 EnVerb를 걸어봤자 그냥 리버브 걸린 것 같이 들리니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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