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11일 일요일

맥 용 MP3 게인 조절 프로그램 MP3Gain Express

이전부터 사용하던 MacMP3Gain 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공식 배포처가 어디인지 찾지를 못 하겠더군요. 그러다 발견하게 된 것이 바로 이 MP3Gain Express 입니다. 윈도우용 게인 조절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MP3Gain 을 맥 용으로 포팅한 것이더군요.

게인(Gain)이라는 건 볼륨이라는 말과 비슷합니다. 디지털 음향쪽에서 '소리의 최대치 0db에서 얼마를 깍아 내리느냐' 혹은 '올리느냐' 할 때 많이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MP3 파일 등에서는 앨범이나 아티스트 등에 따라 음악 자체의 볼륨이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같은 볼륨으로 음악을 들어도 음악에 따라 그 음 소리가 심하게 차이가 날 때도 있어서 불편하지요. MP3 게인 조절은 각 파일들의 볼륨 차이를 최소화 되게, 즉 볼륨을 특정 수치로 수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법은 단순합니다. Add File(s)로 MP3 파일을 추가하거나, Add Folder로 디렉토리 안의 MP3 파일을 몽땅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Target "Normal" Volume 에서 원라는 볼륨을 입력 한 후 Apply Gain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Analyze Only 버튼은 그저 게인 측정만 해서 얼마나 수정되어야 원하는 볼륨이 되는지 표시해 주는 역활입니다.

MacMP3Gain 에 비해 UI는 좀 더 깔끔해 보이기는 한데, 실제 사용은 약간 불편합니다. Recursive하게 폴더 내용을 추가해 주는 기능이 없어서요. 하지만 별도의 Java 확장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점은 좋군요.

성능은 시험해 보니 쓸 만 합니다. 윈도우용으로 유명한 오픈소스 MP3Gain 에서 포팅된 것이다 보니 성능은 어느 정도 보장되어 있겠지요.

주의할 점은, 이런 게인 조절 툴은 파일 자체를 수정해 버리기 때문에 원래의 음질이 유지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잦은 게인 변경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댓글 1개:

  1. 파일 자체를 수정하지 않습니다. 태그를 붙여서 게인을 줄이는 방식입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