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사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라이브러리는 채널스트립(채널 혹은 트랙의 악기와 효과 플러그인들 모두) 설정을 바로 선택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능입니다. 그냥 트랙을 만들고 라이브러리에서 선택만 하면 악기나 플러그인 설정을 알아서 로딩합니다.
라이브러리(기본단축키 Y) 창을 보이게 하고 숨기게 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툴바에서 클릭을 해서 표시 할 수도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는 채널 인스펙터(Channel Inspector)와 연계하기 때문에 함께 표시하도록 해 주는 것이 편합니다.
그런데 라이브러리는 가상악기트랙(Software Instrument Track)일 경우와 오디오 트랙(Audio Track) 일 때의 표시되는 내용이 다릅니다.
위 스크린샷의 경우 양쪽의 내용이 틀림을 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라이브러리에 표시되는 건 채널스트립 설정입니다. 위 처럼 채널스트립은 가상악기일 때와 오디오 트랙일 때의 설정이 다르기 때문에 이와 같이 내용이 틀립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내용은 아래 스크린샷 처럼 현재 채널 인스펙터에서 채널 스트립이 선택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인스펙터의 플러그인 버튼 중 제일 위 Setting 이라 쓰여진 버튼 왼쪽에 작은 파란색 삼각형이 있습니다. Settings 은 채널스트립 설정(Channel Strip Setting)을 의미하며, 이 삼각형이 라이브러리와 연계되는 선택 표시입니다. 즉 현재 라이브러리는 채널 스트립 설정 라이브러리라는 말입니다.
라이브러리는 채널스트립 뿐만 아니라 개별 플러그인의 프리셋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작은 삼각형은 각 인스펙터 버튼 왼쪽을 클릭해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은 ES2를 선택했을 경우와 Ensemble 을 선택했을 경우의 라이브러리에 표시되는 내용을 보여줍니다. 작은 삼각형의 위치를 잘 보시기 바랍니다. (단 위 스크린샷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패치들이 추가되어 있어서 기본 설치시 들어있는 내용과는 좀 다릅니다)
이렇게 개별 플러그인의 라이브러리 내용은 각 플러그인 내부에서 선택 할 수 있는 프리셋(Preset)과 내용이 동일합니다.
ES2 라이브러리의 내용과 ES2 창을 열어서 프리셋을 열어본 화면은 위와 같이 내용이 동일합니다. 즉 라이브러리는 플러그인 프리셋의 내용을 표시해 주고 이를 바로 선택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Ensemble 도 똑같이 열어보면
이와 같이 라이브러리의 내용과 프리셋의 내용이 동일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라이브러리의 기능은 로직에 내장된 플러그인들에 한한 내용입니다. 써드파티(3rd Party) 플러그인의 경우는 몇 가지 수작업이 필요합니다.
다음 포스트: [Logic] 라이브러리(Library) 사용자화(Customization)
댓글 없음:
댓글 쓰기